본문 바로가기
etc

SQL Express Edition 사용권 (License)

by (주)엠플 2015. 6. 2.

인터넷 상에서 SQL Express 의 사용권(License)에관한 상업적 사용 의견이 분분합니다.

 

SQL Express Edition은 Microsoft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상업적인 DB 용도로 사용이 가능 하며, 별도의 CAL 라이선스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개발자가 SQL Server를 기반으로 개발한 솔루션을 배포할 경우 함께 포함하여 배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QL Server Express 제품을 고객님 회사에서 개발한 솔루션과 함께 End User에게 배포할 경우 솔루션이 담긴 CD에 함께 포함시켜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기관의 실습실 등에서 교육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SQL Server Express은 일반 Client OS(Windows 7, Windows Vista 등)에 설치하는 것은 가능하나 해당 Device의 DB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SQL Server Express에 식별 단위를 가진 Device들을 연결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Server OS(Windows Server)에 설치하셔야 하며 접속된 Device에는 Server OS CAL(Windows Server CAL)이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Client OS의 사용권으로 인한 제약으로 Windows 7 Professional 소프트웨어 사용권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추가로 SQL Server 2012 Express 제품의 경우에는 상업적인 목적의 호스팅 서비스로 이용할 수 없다는 조항이 사용권 계약서 상에 확인되므로 이 점 유의하시어 이용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SQL Server 2012 Express 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29062

 


추가적으로 문의하신 SQL Server 2012의 에디션 별 기능 비교는 하기 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cc645993.aspx

 

 

* 결론

1. SQL Express Edition은 Microsoft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상업적인 DB 용도로 사용이 가능.

2. SQL Server 2012 Express 제품의 경우에는 상업적인 목적의 호스팅 서비스로 이용할 없다.

*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업무용으로 사용 하는 것을 주저하는 업체가 있다면,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