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Cloud Computing with Microsoft: Part 5

by (주)엠플 2011. 3. 25.

이번 파트는 전통적인 On-Premises Computing과 Cloud Computing 서비스를 비교하면서 Cloud 환경으로 발전 모델을 알아보겠습니다.
Deployment Tasks
 image

위의 스키마는 Visual Studio에서 지원하는 Windows Azure SDK를 이용하여, Cloud project를 생성할 수 있고, Package를 Build하고 Publish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Package와 Configuration File들은 Wndows Azure Developer Portal이나 Windows Azure API를 통해 Windows Azure Platform에 업로드되고 서비스가 시작되는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일반적인 Deployment와 달리, Cloud 환경에서는 생성한 Code를 Cloud에 올리고 실제 서비스 환경과 동일한 VM에서 테스트를 아주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image

VIP-Swap
Local Development/Test 환경에서 Windows Azure platform으로 Code를 등록할때, Application은 Staging Phase에 배치되며, 그 후에 관리자는 Application을 Production에 작업할당을 지시하게 됩니다. 흥미로운것은 Windows Azure Platform에서 staging과 production 환경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한가지 다른것이 있는데, 접속하는 URL만 다릅니다.
먼저 Staging Phase는 퍼블리싱이 불가능한 글자와 숫자로 조합된 URL(http://c2ek9aa346384629a3401e8119de3500.cloudapp.net/)을 제공받으며, Production은 Administrator에 의해 퍼블리싱이 가능한 URL로 할당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Azure platform에서 Staging 환경을 Production 환경으로 개발공정을 밟아가기 위해서는 Staging URL과 Production URL을 수시로 바꿔줘야 합니다. 이것을 VIP(Virtual IP) Swap이라고 하며, 두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URL을 수시로 변겨알 수 있습니다.

image

Application Architecture
Windows Azure Platform에서 on-premises computing을 Cloud service로 확장할 수 있는 방법론이 많이 있습니다. 하기의 Application Architecture는 On-premises의 Web Role 또는 Front-end에서 HTTP/HTTPS 통신을 통해 Cloud Service로 확장이 가능한 모델을 보여줍니다.image 

Standardizing Core Components
On-Premises에서나 Cloud에서나 필요한 구성 컴포넌트는 동일한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즉 표준화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다른 말로 표현하면 On-Premises환경에서 별도의 투자없이도 Cloud 환경으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image

Cost Model
기본적으로 Windows Azure Service에서 Data 진단은 Memory buffer에서 대기하고 있는 데이타를 기준으로 책정하며, 실제 서비스 데이타로 실행되는 데이타 기준이 아닙니다. Window Azure에서 Log data를 접근할 때, Log data가 Persistent Storage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Windows Azure Developer Portal에서 매뉴얼적으로 옮기거나, 또는 Application에 추가가 필요한 Code를 스케줄링을 걸어 Dump로 뜰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Azure Storage Explorer같은 Tool을 이용하여 Windows Azure Storage에에 저장되어 있는 Log Data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On premises에서 운영되는 Application에서 Data 진단은 Local storage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쉽게 접근/이동이 됩니다. 하지만 Cloud에서 Data는 더이상 Quo에 남아있지 않게됩니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Cloud에서 데이타사용에 대한 비용산정방식 때문이죠. IT 담당자들은 이러한 비용산정방식에 따라 서비스 운영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image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소프트웨어 다운그레이드  (0) 2011.03.28
Adobe 구매 형태 구분  (0) 2011.03.25
Open Value License  (0) 2011.03.21
Symantec Endpoint Protection 을 통한 보안 강화  (0) 2011.03.16
Cloud Comuting with Microsoft: Part 4  (0) 2011.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