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윈도우 XP 지원 종료, 앞으로 5개월 ‘국내 990만대 이상 PC

by (주)엠플 2013. 11. 6.

윈도우 XP 지원 종료, 앞으로 5개월 ‘국내 990만대 이상 PC
아직도 XP 사용, 상위 윈도우로 전환 시급’

  • 내년 4월 8일 윈도우 XP 에 대한 모든 지원 종료
  • 국내 PC 5대 중 1대가 윈도우 XP, 보안 위협 피하려면 상위 버전으로 전환해야




  • 2013 10 09 - 윈도우 XP에 대한 모든 지원이 6개월 후인 내년 4월 8일을 기해 전세계적으로 완전 종료된다. 윈도우 XP 사용자는 이날 이후 보안 업데이트를 포함한 어떤 기술 지원도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받을 수 없게 된다.

    윈도우 XP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면 향후 추가 업데이트나 최신 드라이버 지원, 온라인 기술 지원은 물론 추가로 발견된 취약성에 대한 보안 패치도 더 이상 이뤄지지 않는다. 이에 따라 지원 종료 이후에도 윈도우 XP를 계속 사용할 경우 각종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악성 코드 등 보안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우려된다.

    글로벌 IT시장조사업체인 스탯카운터(Statcounter) 자료에 따르면 9월까지 국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가운데 22%(IDC WW PC Tracker Installed Base 4Q 2012) 가 윈도우 XP를 운영체제(OS)로 사용하고 있다. 전체 약 4529만대(Statcounter data (2013년 9월 30일 현재)) 의 PC 가운데 990만대 이상에 달하는 숫자로, 올해 4월 31%에 비해 현저히 줄어든 수치지만 여전히 국내 PC 5대 중 1대가 윈도우 XP를 사용중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올해 4월 발간한 2012년 하반기 보안 동향 리포트(Security Intelligence Report, Volume 14)에 따르면, 윈도우 XP SP3는 윈도우8 RTM(Release to manufacturing)버전에 비해 보안 위협에 현저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2012년 4분기에 브라질,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악성코드 호스팅 사이트 보유국으로 조사된 만큼 향후 국내 윈도우 XP는 사용자들은 더욱 많은 보안 위협에 노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최고보안책임자인 신종회 이사는 "컴퓨터와 개인정보 등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개발단계에서 보안적 취약점을 제거하는 시큐어 코딩 기법이 적용된 윈도우 7 또는 8과 같은 최신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기업고객들은 윈도우 XP 서비스 지원 종료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향후 추가적인 비용 지출을 막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신 버전 운영체제로 전환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IDC 아시아/태평양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리서치 매니저인 한도코 앤디(Handoko Andi)는 "시간이 매우 촉박하다"며 "PC의 보안과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 사용자와 기업 모두 최신 버전의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윈도우 XP의 연장 지원 종료까지는 불과 6개월의 시간밖에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윈도우 XP 지원 종료와 관련한 더 많은 정보는 www.microsoft.co.kr/xp-eos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