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윈도우 10 구석구석에 숨겨진" 설정 변경 팁 9가지

by (주)엠플 2015. 11. 2.

윈도우 10 업데이트가 배포됐다. 아직 새로 나온 운영체제 티를 벗지 못한 모습이다.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노트북을 사용하기 전에 약간의 준비 운동을 시작해보자. 윈도우 10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그리고 유용하게 쓰이는 설정 변경을 모았다. 귀 기울일 필요가 있는 몇 가지 팁은 덤이다.
1. 이전 윈도우 삭제하기

윈도우 7이나 8에서 윈도우 10으로 옮겨왔다면 설치한 프로그램은 고스란히 새로운 운영체제로 이동하고 개인 파일도 남아 있다. 이 때 이전 윈도우 버전의 백업도 하드 드라이브에 여전히 남아 있는데, 이 파일들은 운영체제에서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구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최대 20GB까지의 용량을 차지하는 주범이기도 하다.
이전 윈도우 파일을 삭제해 하드 디스크 공간을 늘리려면 디스크 청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다. 시작 메뉴의 검색 창에서 ‘디스크 정리’ 앱을 검색하고 하드 드라이브나 SSD를 검색하게 한다. 여기서 ‘이전 버전 윈도우 설치’와 ‘임시 윈도우 설치 파일’에 체크해 확인을 누른다.
2. 빠른 로그아웃

윈도우 시작 메뉴 맨 위의 사용자 명을 클릭하면 관련 메뉴가 펼쳐진다. 하지만 더 빠른 방법은 윈도우키+L이다.
3. 캡처 도구 타이머 설정

윈도우 10에는 스크린샷 앱이 없지만,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인 캡처 도구가 있다. 약간 기능이 업데이트돼 이제 ‘연기’ 버튼이 생겼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미리 설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캡처가 진행된다. 예를 들어 마우스 포인터를 떼면 사라지는 애플리케이션이나 화면 효과를 캡처할 때 유용하다.
4. 엣지 기본 검색 엔진 변경

윈도우 10에 새로 포함된 브라우저 엣지는 빙을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며, 기본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이 명확하지가 않다. 
생각을 바꿔 우선 검색 엔진 사이트를 방문하자. 엣지 탭에서 검색 사이트가 열리면 이제 브라우저 설정으로 간다. 설정> 고급 설정> 주소 표시줄에서의 검색에 사용을 클릭하고 기본으로 설정된 빙 사이트 아래의 <새로 추가>를 누른다. 사용자가 선택한 검색 엔진의 주소와 이름이 나타나면 클릭하고, 아래의 ‘기본값으로 추가’를 누르면 끝이다.
5. 와이파이 자동 업데이트 연기하기
윈도우 10 홈 에디션에서는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된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케이션 버전에서는 업데이트를 몇 달 후로 미룰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보안 관련 업데이트는 예외다.
업데이트는 정량제가 아닌 인터넷 연결에서만 다운로드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가령 새로운 드라이버를 내려받고 싶지 않아 업데이트를 미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속임수는 윈도우 10이 인식하는 와이파이 연결을 사용량 기반 요금제로 바꾸는 것일 것이다. 알림 센터의 와이파이 아이콘을 클릭하고, 네트워크 설정을 누르면 제어판이 하나 열린다. 여기서 고급 설정을 클릭해 데이터 통신 연결로 설정하면, 와이파이 연결을 계량형으로 바꿀 수 있다.
6. 엑스박스 앱으로 영상 녹화하기

엑스박스 앱의 게임 바 기능은 게임 도중에 짧은 영상을 녹화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러나 PC에서 이뤄지는 프로그램 동작 역시 녹화할 수 있다. 일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나 비 게임 앱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데스크톱 환경에서의 호환 여부를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윈도우 키+G를 눌러 게임 바를 실행하고, 이어서 나타나는 패널에 ‘예, 게임입니다’에 체크를 하면 게임 바가 나타난다. 영상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빨간 버튼을 누르고, 영상 녹화 시간을 조절하려면 기어 아이콘을 누른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해 화면을 캡처할 수도 있다.
7. 파일 탐색기에서 원드라이브 폴더 삭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드라이브 서비스인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파일 탐색기에 매번 나타나는 원드라이브 폴더 옵션을 그냥 둘 이유가 없다. 간단하게 윈도우 레지스트리에서 삭제할 수 있는데, 윈도우키+R을 클릭하면 실행 창이 나타난다. 여기에 regedit이라고 입력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CLASSES_ROOT\CLSID\{018D5C66-4533-4307-9B53-224DE2ED1FE6 으로 이동한 후, System.IsPinnedToNameSpaceTree를 더블 클릭하고, 속성을 1에서 0으로 바꾼다. 로그아웃 후 다시 돌아오거나 컴퓨터를 재시작한다.
8. 모든 윈도우 10 설정을 곳에
윈도우 10의 다양한 설정은 설정 앱과 예전 제어판 앱에 분산돼 있다. 그러나 어떤 기능이 어디에 있는지 내내 헤매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다. 윈도우 10에서 손 볼 수 있는 모든 설정을 한 곳에 모아둘 수 있다. 바탕 화면에 폴더를 하나 만들고 NAME.{ED7BA470-8E54-465E-825C-99712043E01C}라고 이름을 짓는다. 폴더 아이콘이 파랗게 바뀔 것이다. 더블 클릭하면 이제 여기서 범주에 따라 가나다 순서로 정렬돼 있는 윈도우 10의 모든 변경할 수 있는 설정을 만날 수 있다. 무척이나 편리한 기능이다.
9. 기본 윈도우 삭제

달력, 메일, 연락처, 엑스박스 앱 등 삭제할 수 없는 기본 앱이 존재한다.
IT 블로거 토마스 밴후트는 일련의 명령 집합을 컴파일해 이런 앱을 삭제할 수 있도록 했다. 시작 메뉴에서 윈도우 파워쉘(Windows Powershell)을 검색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이후 여기에서 삭제하고 싶은 특정 윈도우 앱을 검색하고 코드를 복사해 파워쉘 명령창에 붙여넣는다.
예를 들어, 연락처 앱을 삭제하고 싶을 때는 밴후트가 공개한 Get-AppxPackage *people* | Remove-AppxPackage 부분을 복사해 명령창에 붙여넣고 엔터 키를 누른다. 삭제한 앱은 언제든 다시 복원할 수 있다.

 

출처: IT WORLD http://www.itworld.co.kr/news/96098#csidxvCrqu

editor@itworld.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