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VDI 환경을 위한 Windows 라이선싱

by (주)엠플 2013. 9. 6.

 

 

 

VDI 환경을 위한 Windows 라이선싱


Microsoft 라이선싱에서 변경된 사항은 무엇입니까?
Microsoft®는 가상 데스크톱에 대한 라이선싱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으며, 2010년 7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Windows® Virtual Enterprise Centralized Desktop(Windows VECD)과 Software Assurance(SA)용 Windows VECD는 제품 가격 목록에서 제외됩니다.

•가상 데스크톱에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은 Software Assurance(SA)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A가 적용되는 PC를 사용하는 고객은 추가 비용 없이 VDI 환경 상에 있는 VM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씬 클라이언트와 같이 SA 적용 대상이 아닌 장치를 사용할 경우 Winodws VDA라는 새로운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가상 데스크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ndows VDA는 계약직 또는 직원 소유의 PC와 같은 타사 장치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Windows VDA란 무엇입니까?


Windows VDA는 기업이 Windows 클라이언트 SA의 적용 대상이 아닌 장치(씬 클라이언트, 계약자의 PC 등)에 대해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가상 데스크톱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 중심의 가입식 라이선스입니다. Windows VDA는 주요 Microsoft 볼륨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통해 장치 한 대당 1년에 100달러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인 PC로 VDI 환경에 액세스하고자 하는 경우도 Windows VDA가 필요합니까?


2010년 7월 1일부터 Software Assurance의 혜택으로 가상 데스크톱 액세스 권한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SA 적용을 받는 PC라면 추가 라이선싱이 필요 없습니다. 단 SA 적용을 받지 않는 PC가 아닌 경우 Microsoft 담당자에게 해당 PC를 위한 SA 취득 방법을 문의하십시오. SA 취득하면 바로 가상 데스크톱 액세스 권한을 갖게 됩니다.


필요한 Windows VDA 라이선스의 개수는 어떻게 계산합니까?


Windows VDA는 장치 한 대당 하나씩 주어집니다. 따라서 SA 미취득 장치 또는 씬 클라이언트 중 가상 데스크톱 환경에 액세스하고자 하는 장치의 대수를 확인하면 필요한 VDA 라이선스의 총 개수가 나옵니다.


Windows VDA의 가격은 얼마입니까?


장치 당 1년에 100달러입니다. 귀사에 적용 가능한 특별 할인 혜택은 해당 지역 라이선스 담당자에게 문의바랍니다.


VDI 소프트웨어를 VMware나 Citrix, 혹은 기타 다른 공급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에도 Windows VDA가 필요합니까?


예, 그렇습니다. 씬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데이터 센터 내에서 실행되는 Windows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에 액세스하려면 Windows VDA 라이선싱이 필요합니다. 이 원칙은 기업 고객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SA에 가상 데스크톱 액세스 권한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Windows VDA가 필요없는 경우는 SA가 적용되는 PC를 사용해 액세스할 때입니다.

 

Windows VDA를 구매하면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또는 Windows VDA에는 어떤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Windows VDA는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Windows 7/Windows Vista®/Windows XP 가상 컴퓨터(VM)를 어떤 하드웨어/저장소에든 설치 가능


•서버 하드웨어와 저장소 간에 무제한 이동


•기업 소유가 아닌 Windows 기반의 PC를 통해 기업의 데스크톱 이미지에 액세스


•Windows VDA 장치 기본 사용자의 로밍 권한 확대로 기업의 외부에 있는 가정용 PC 또는 키오스크 등 어떤 장치를 사용하건 간에 VDI 환경에 있는 데스크톱에 액세스 가능


•연중무휴 24시간 전화 지원, 교육 바우처, Enterprise 버전의 Windows에 대한 액세스 등을 비롯한 SA(Software Assurance)의 모든 혜택 활용


•Microsoft Desktop Optimization Pack(MDOP)이나 Windows Fundamentals for Legacy PCs와 같은 다른 SA 제품에도 적용 가능


•하나의 Windows VDA 라이선스를 이용해 최대 4대의 VM에 동시 액세스 가능


•90일 경과 후 또는 장애시 다른 장치로 재할당할 수 있는 권한


•KMS(키 관리 서비스)/MAK(다중 정품 인증 키) 활성화를 통한 유동적인 데스크톱 라이선싱 가능


•실행 중 또는 스토어드 상태의 가상 컴퓨터의 무제한 백업


 

왜 Windows VDA는 가입식 모델로만 제공됩니까?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싱은 가입 모델이 가장 적합합니다. Windows VDA는 서비스 형태로 데스크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입 형태의 과금 모델이 택해진 것입니다. 이를 통해 Windows VDA와 Software Assurance의 형평성을 유지하고 두 라이선스 적용 PC에 동일한 혜택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가입비를 지불하고 싶지 않습니다. Windows VDA를 완불식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까?


Windows VDA는 가입식으로만 구매할 수 있으며 완불식은 불가능합니다.

 


Windows VDA 대신 Windows FPP(풀 패키지 제품)의 정품 라이선스를 이용해 VDI를 구현할 수 있습니까?


Windows VDA는 VDI를 위해 특별 제작된 라이선스입니다. Windows 7 Professional, Windows Vista Business, Windows XP Professional 등의 Windows 데스크톱 운영 체제를 취급하는 대리점 채널을 통해 구매한 풀 패키지 제품 라이선스는 기본적으로 VDI용이 아니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VDI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가상 데스크톱이 설치된 물리적 서버가 오직 한 명의 사용자에게 할당되어 있고, 다른 VDI 데스크톱과 공유되지 않는 경우. Microsoft는 FPP를 통한 구성의 경우 가상 환경의 유지 비용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VDI용으로는 이러한 구성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2) 동일 서버 상에서 실행되는 VM에 여러 사용자가 액세스하는 일반적인 VDI 환경에서는 FPP VM과 동일한 버전의 Windows에 대한 라이선스가 부여된 PC를 액세스 장치로 사용해야 합니다. 단, 가상 데스크톱에 액세스하기 위해 Windows 기반 장치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해당 장치에 대한 SA(Software Assurance) 및 VL 업그레이드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FPP를 구매할 필요 없이 해당 장치를 통해 가상 데스크톱의 이점을 활용함과 동시에 Microsoft SA에 포함된 그 외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FPP 라이선스를 VDI 시나리오에 적용할 경우에 따르는 제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FPP 라이선스는 사용자 당 오직 한 대의 VM에 대한 사용권만을 허가합니다. 따라서 각 VM마다 VDI용 Windows의 고유한 사본에 대한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복수의 VM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한 사용자의 경우 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될 수 있습니다

.
2) Windows 사본에 대한 FPP 라이선스가 부여된 각각의 VM을 한 번에 한 명의 사용자에게만 할당해야 하기 때문에 복수의 동시 사용자가 VM을 공유할 수 없습니다.


3) FPP 라이선스가 부여된 VM은 한 번에 한 대의 컴퓨터에서만 실행되어야 합니다. 만일 VM을 다른 서버로 옮겨야 할 경우, 원래의 컴퓨터에서 완전히 제거한 후 옮겨야 합니다.


4) 액세스 장치에도 FPP VM과 동일한 버전의 Windows에 대한 라이선스가 부여되어야 합니다. 이는 실질적으로 두 대의 데스크톱이 하나의 운영 체제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PC 상에서 FPP를 실행하는 방식에 비해 FPP 라이선스를 VDI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생산성이나 비용 절감 측면에서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VDA는 FPP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SA에서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VDI 데스크톱 환경에서도 누릴 수 있습니다.
2) MDOP 구매 기회가 주어집니다.
3) 라이선싱된 하나의 장치로 여러 개의 VM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동시에 네 개의 VM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4) 가정에서 쓰는 PC나 공용 인터넷 PC와 같이 회사 밖에 있는 장치를 통해 VDI 환경의 데스크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씬 클라이언트와 같은 SA 적용 대상이 아닌 장치를 통해 VDI 환경에 액세스하기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Windows VDA 라이선스가 유일한 대안입니다.
VL 업그레이드를 통해 취득한 Windows 7 Professional, Windows Vista Business 또는 Windows XP Professional에는 FPP 라이선스에 포함되는 모든 제한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운영 체제가 처음 설치된 장치 이외의 장치로 옮길 수 없다는 추가적인 제한 사항까지 적용됩니다. 이런 제한 사항이 뜻하는 바는 VM을 서버 사이에서 동적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부하 분산 등의 VDI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Windows Server를 가상 컴퓨터의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로 사용하려면 Windows VDA를 구매해야 합니까? 또는 Windows Server를 VDI 데스크톱 운영 체제로 사용하면 Windows VDA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고 들었는데, 사실입니까?
Windows Server® 운영 체제를 데이터 센터 내에서 데스크톱으로 사용할 경우 Windows VDA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서버 운영 체제를 데스크톱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할 만한 것이 아닙니다.


•우선, Windows 클라이언트를 데스크톱으로 사용할 때와는 방식이 많이 다릅니다

.
•대부분의 최종 사용자용 응용 프로그램은 서버 운영 체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에 맞추어 개발됩니다. 따라서 서버 운영 체제를 데스크톱으로 사용하려면 현재 사용 중인 모든 응용 프로그램의 호환성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또한 서버용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공급 업체가 거의 없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패치 주기가 달라 관리하기 불편합니다.

•VDI 관련 기술과 솔루션을 만드는 업체들의 생태계에서도 서버 운영 체제가 아닌 Windows 클라이언트를 지원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버 운영 체제를 데스크톱으로 써야 한다면 RDS‐CAL(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선스)을 구매해 적합한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합니다.

 


Windows VDA는 장치 기준입니까 사용자 기준입니까? 또는 Windows VDA를 사용자별로 구매할 수 있습니까?


Windows VDA는 장치 기준의 라이선스입니다. 현재로서는 사용자별로 Windows VDA를 라이선싱하는 옵션은 없습니다. 그러나 Windows VDA 장치의 기본 사용자는 확장된 로밍 권한을 통해 회사 밖에서도 다양한 장치를 통해 VDI 데스크톱에 액세스할 수 있어 유연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장치 한 대에 Windows VDA 라이선스 하나를 가지고 있다면 한 번에 몇 개의 VDI 데스크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까?


Windows VDA 라이선스를 가진 장치 한 대로 동시에 VM 네 개까지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Windows VDA의 확장된 로밍 권한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Windows VDA 라이선스 취득 장치의 기본 사용자는 별도의 라이선스 없이 회사 소유가 아닌 장치를 통해서도 VDI 데스크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정에서 쓰는 PC나 공용 인터넷 PC 등 회사에서 관리하는 것이 아닌 장치로도 사내 보안 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사내에 있는 VDA 장치의 기본 사용자가 아닌 경우는 가정에서 쓰는 PC에 대해 별도의 Windows VDA 라이선스 취득이 필요합니다.

 


Windows 기반 데스크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호스팅 사업자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이를 이용하는 고객이 Windows VDA를 구매해야 합니까? 또는 호스팅 사업자가 Windows 기반 데스크톱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Windows VDA용 SPLA(서비스 공급자 라이선스 계약)이 있습니까?


현재, Windows VDA를 위한 SPLA 모델은 없습니다. 호스팅 사업자를 통해 가상 데스크톱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데이터 센터 내에서 운영되는 Windows 클라이언트 VM에 액세스하고자 하는 모든 장치에 대해 Windows VDA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호스팅 사업자의 경우도 고객 별로 하드웨어 및 기타 다른 리소스를 구분해야 합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둘 이상의 고객이 동일한 하드웨어나, 저장소 등의 리소스를 공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통해 Windows VDA 라이선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까?

EA, Select, Open Value, Campu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Microsoft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제품군에 관한 FAQ


VDI Suite란 무엇입니까?


데스크톱의 유연성을 높여주는 포괄적 VDI 인프라와 관리용 소프트웨어의 모음이라고 보면 됩니다. VDI Suite는 라이선싱 과정을 간소화하고 VDI 기술보다 더 유용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경쟁 제품에 비해 사용 가치가 높습니다. Microsoft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Standard Suite와 Microsoft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Premium Suite라는 두 가지 라이선스 제품군은 Microsoft 가상화 소프트웨어의 포괄적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고객 가치를 드높입니다.
VDI Suite의 주요 혜택은 무엇이며, 고객의 입장에서 어떤 점이 유리합니까?
Microsoft VDI Suite의 주요 혜택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라이선싱 간소화: Microsoft VDI Suite를 이용하면 Microsoft VDI 인프라와 관리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선스를 쉽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VDI Suite는 Windows VDA를 보완하며 동일한 방식으로 장치에 대한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렴한 가격: Standard Suite와 Premium Suite 모두 데스크톱 가상화에 필요한 솔루션들이 하나의 상품으로 묶여 제공되기 때문에 작업 환경을 단순화하는 데 있어 다른 경쟁 제품들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Citrix XenDesktop과 같은 파트너 솔루션과 엔터프라이즈 지원용 VDI 솔루션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괄적인 기술: VDI Suite는 VDI에 필요한 모든 Miscrosoft 인프라와 관리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특히 Standard Suite에는 응용 프로그램 가상화(App‐V) 및 통합 관리 도구가 포함돼 있습니다. Premium Suite에는 RDS‐CAL의 혜택이 모두 적용되며,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RDS)를 위한 App‐V가 포함돼 있어 세션별 배포가 가능합니다.

 


VDI Suite는 VDI 공간을 활용하는 파트너에게 어떤 혜택을 줍니까?


VDI Suite를 이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Microsoft VDI 플랫폼 구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연성과 확장성 확보와 관리 효율성 개선이 용이해 복잡한 엔프라이즈 솔루션을 만드는 파트너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Microsoft는 VDI Suite를 기반으로 파트너간 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파트너는 Microsoft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SCVMM)와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RDS)를 통해 원격 데스크톱 연결 브로커를 비롯한 다양한 AP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 VDI Suite에 Citrix 제품을 결합하면 어떤 점이 달라집니까?


Microsoft와 Citrix는 20년 넘게 파트너 관계를 지속해 왔으며 VDI에 대해 공동 출시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VDI Suite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지속적으로 통합시켜 나갈 수 있는 완벽한 플랫폼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Microsoft와 Citrix 솔루션들의 사용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되고, 구매 역시 보다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VDI는 Citrix XenDesktop의 VDI Edition과 결합돼 장치 및 네트워크 구성이 다양한 환경에서 Microsoft 응용 프로그램 가상화, 통합 관리, 싱글 인스턴스 관리, Citrix HDX 사용자 환경 등의 고급 기능을 지원합니다.
XenDesktop Enterprise와 XenDesktop Platinum은 세션별 데스크톱 및 응용 프로그램 지원, 서비스 수준 모니터링 및 보고, 기타 엔터프라이즈급 VDI 기능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을 지원합니다. VDI Premium Suite의 세션별 데스크톱 제공 기능을 사용해 데스크톱 배포 작업을 보다 유연하게 하고자 하는 기업은 XenDesktop Enterprise나 XenDesktop Platinum을 추가하여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두 소프트웨어는 VMware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력한 세션별 데스크톱 및 응용 프로그램 배포 기능을 제공합니다.

 


VDI Suite 라이선스는 언제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까?


이 라이선스는 2009년 10월에 Microsoft 제품 가격 목록에 추가되었으며 Microsoft 볼륨 라이선싱 고객은 Windows VDA와 마찬가지로 EA, Open, Select, School, Campus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VDI Suite 라이선스에 포함된 기능은 무엇입니까?


VDI Standard Suite에는 VDI 배포에 필요한 기본 인프라와 관리 도구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VDI Premium Suite는 데스크톱 및 응용 프로그램 배포를 위한 추가 옵션을 포함하고 있어 유연성이 크고 보다 포괄적인 라이선스입니다. 둘 다 Windows VDA 라이선스를 보완하며 장치별 가입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VDI Standard Suite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돼 있습니다.
– Microsoft Hyper‐V™ Server 2008 R2: 확장 가능한 고성능 하이퍼바이저
– Systems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 System Center Operations Manager(SCOM),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SCCM): 관리 기능은 VDI에만 해당됩니다.
– Microsoft Desktop Optimization Pack: 응용 프로그램 가상화와 같은 기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Windows Server Remote Desktop Services: 연결 브로커용으로 기능이 제한돼 있어 VDI 데스크톱 배포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VDI Premium Suite에는 Standard Suite이 모든 기능이 포함되고 여기에 더해 유연성 확보를 위한 옵션이 추가돼 있습니다.
–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전체 기능: VDI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세션까지 제공합니다.
–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위한 Microsoft 응용 프로그램 가상화
일반적으로는 여러 제품을 개별적으로 라이선싱하는 것보다 제품군으로 라이선싱하는 것이 더 저렴한데, VDI Suite도 마찬가지입니까? VDI를 특정 사용자

 

 

그룹에게 배포하고자 합니다. VDI Standard Suite를 구매하면 개별 제품을 라이선싱하는 것보다 얼마나 더 저렴합니까?


VDI Standard Suite와 VDI Premium Suite는 둘 다 기본적으로 개별 제품을 라이선싱하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VDI Standard Suite를 구매하면 개별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3년 기준으로 74% 정도 저렴합니다.

 


VDI Suite에 Windows VDA 라이선스도 포함됩니까?


Windows VDA는 Microsoft VDI Suite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선택한 서버 솔루션/VDI 솔루션에 관계없이 Windows VDA가 필요합니다. Windows VDA를 통해 기업은 가상 데스크톱에 사용할 Windows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의 가상 복사본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라이선싱할 수 있게 됩니다. 유연하고 효율성 높은 Windows VDA 라이선싱 덕에 IT 관리자는 가상 환경에서 데스크톱의 생성과 제거 그리고 이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VDA에는 확장된 로밍 권한이 포함되는데, VDI Suite도 마찬가지입니까?


예, 그렇습니다. VDI Suite에도 Windows VDA와 마찬가지로 확장된 로밍 권한이 적용됩니다.

 


정확히 어떤 System Center 라이선스가 VDI Suite에 포함됩니까? System Center 라이선스 측면에서 Standard Suite와 Premium Suite가 차이가 있습니까?


VDI Suite에는 Virtual Machine Manager Client Management License(SCVMM CML), Configuration Manager Standard Server Management License(SCCM Standard SML), Operations Manager Standard Server Management License(SCOM Standard SML)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포함됩니다. 또한, SCCM 및 SCOM을 위한 관리용 서버 사용 권한도 포함됩니다. SCVMM CML을 통해 가상 컴퓨터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SCCM 및 SCOM 권한을 이용해 데스크톱 VM이 운영되고 있는 실제 호스트를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System Center 사용 권한은 VDI Standard Suite와 VDI Premium Suite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Microsoft VDI Standard Suite와 VDI Premium Suite의 주된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VDI Premium Suite가 세션 가상화(기존 명칭은 Terminal Service) 사용 권한을 포함하는 데 반해 VDI Standard Suite는 가상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중앙 집중식 데스크톱(VDI) 사용자를 겨냥한 상품으로 세션 가상화를 위한 사용 권한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VDI Standard Suite를 사용할 경우 RDS에 어떤 제한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VDI Standard Suite를 이용해 기존의 세션 가상화(이전 명칭: Terminal Services)를 실행할 수 있습니까?


VDI Standard Suite는 호스트 단말이 가상 컴퓨터(VDI)이기만 하면 모든 RDS 구성 요소(RD 연결 브로커, RD 게이트웨이 등)에 대한 사용권을 부여합니다. VDI Standard Suite는 호스트 단말이 서버 세션인 기존의 세션 가상화 시나리오에 대한 사용권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VDI Premium Suite를 사용할 경우 Suite의 RDS 또는 기타 구성 요소를 사용함에 있어 어떤 제한이 있습니까?


VDI Premium Suite는 RDS‐CAL과 동등한 RDS 사용권을 부여합니다. 구체적으로 여기에는 VDI에 적용되는 사용권을 초월하여 RDS용 App‐V(RDS‐CAL의 일부임)를 비롯한 기존의 세션 가상화(이전 명칭: Terminal Services) 시나리오에 사용되는 모든 RDS 구성 요소에 대한 사용권이 포함됩니다. System Center 구성 요소에 적용되는 사용권은 VDI Standard Suite와 VDI Premium Suite의 경우에 있어 모두 동일합니다.

 


VDI Suite용 System Center에 대한 제한 사항은 무엇입니까?


SCVMM(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용 VDI Suite를 통해 부여되는 사용권은 클라이언트 관리 라이선스를 위한 사용권으로서, 데스크톱 작업 부하를 실행하는 가상 컴퓨터만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 작업 부하(예: SQL Server®)는 SCVMM CML을 이용해 관리할 수 없습니다. 또한 VDI Suite에는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와 System Center Operations Manager에 대한 사용권이 포함되어 있으나 그 사용권은 물리적 VDI 호스트의 관리용으로 제한됩니다. 즉, SCCM과 SCOM은 가상 데스크톱(VM)을 실행하는 물리적 호스트의 관리 및 모니터링을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혼합된 작업 부하를 담당하는 물리적 가상화 호스트, 즉 가상화된 서버 작업 부하 및 VDI 작업 부하가 동일한 물리적 기기에서 실행되는 호스트는 VDI Suite를 통해 관리될 수 없으며, 추가적인 관리 라이선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Exchange Server와 같은 비 VDI 환경의 관리를 위해 VDI Suite 라이선스에 포함된 System Center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VDI Suite에 포함된 System Center 라이선스는 가상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Windows 7/Windows Vista/Windows XP와 같이 가상화된 데스크톱 작업 부하의 관리용으로만 유효합니다. Exchange Server와 같은 서버 작업 부하는 VDI Suite를 통해 관리될 수 없습니다.

 


VDI Suite 라이선스에는 VDI 환경에서 System Center 제품을 사용할 때 필요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도 포함됩니까?


예, 그렇습니다. VDI 호스트(물리적 OSE만 해당됨) 관리용 System Center 소프트웨어도 VDI Suite에 포함됩니다.

 


VDI Suite를 구매하면 게스트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VDI 데스크톱 관리, 즉 VM에서 실행되는 게스트 운영 체제 관리도 가능합니까? VDI 환경에서 게스트 운영 체제가 실행되는 데스크톱 VM을 관리하려면 어떤 라이선스가 추가로 필요합니까? 클라이언트 액세스 장치용으로 구매한 기존 ECAL 라이선스나 코어 CAL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면 게스트 운영 체제가 실행되는 데스크톱을 관리할 수 있습니까?


VDI Suite 라이선스만으로는 VDI 데스크톱의 게스트 운영 체제를 관리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VDI Suite 뿐만 아니라 코어 CAL 라이선스나 ECAL 라이선스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액세스 장치의 데스크톱 운영 체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용 ECAL이나 사용자용 코어 CAL이 적용되는 클라이언트 액세스 장치를 보유하고 있다면 기존 라이선스(ECAL 또는 코어 CAL)를 활용해 해당 사용자의 게스트 운영 체제 실행 데스크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 보유하고 있는 ECAL 라이선스나 CAL 라이선스가 장치용 라이선스라면 액세스하는 클라이언트 장치에 따라 사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VDI 데스크톱 운영 체제는 관리할 수 없습니다.

 


VDI 데스크톱의 게스트 운영 체제에 대한 관리 권한이 VDI Suite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VMware와 같이 Microsoft 제품이 아닌 타사 VDI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만 게스트 운영 체제를 통한 관리가 가능합니까?


Microsoft는 물리적 데스크톱 및 가상 데스크톱의 운영 체제 관리용으로 ECAL 및 코어 CAL이 포함된 라이선스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존 라이선스 제품과의 불필요한 중복을 피하기 위해 VDI Suite에는 인‐게스트 관리용 라이선스를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VMware와 같이 Microsoft 제품이 아닌 타사 VDI 솔루션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VDI 데스크톱을 게스트 운영 체제를 통해 관리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라이선스(ECAL/코어CAL)가 필요합니다. VMware VDI 솔루션에도 게스트 운영 체제를 통한 VDI 데스크톱 관리 권한은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MDOP를 VDI Suite와 함께 구매하면 사용 권한이 달라집니까?


아니요. MDOP 권한을 VDI Suite와 함께 취득할 수는 있지만, 둘은 엄연히 별개의 라이선스입니다. VDI Suite 라이선스와 함께 구매한 MDOP 라이선스는 별도로 구매한 MDOP 라이선스와 동일한 사용 권한만 부여합니다.

 

이미 MDOP를 보유하고 있다면, VDI suite를 통해 추가적으로 MDOP 라이선스를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까?


VDI Suite 라이선스는 MDOP 라이선스와 별도로 판매되거나 묶음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Microsoft VDI 환경에 액세스하는 장치에 대해 MDOP 라이선스를 이미 취득한 상태라면 VDI Suite 라이선스만 별도로 구매하면 됩니다. Microsoft 영업 담당자나 Microsoft 파트너를 통해 구매 가능 여부와 가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VDI Suite 라이선스에 포함된 MDOP 라이선스를 통해 Microsoft Enterprise Desktop Virtualization(MED‐V)이나 Advanced Group Policy Management(AGPM)와 같은 VDI에 포함되지 않은 MDOP 기능을 설치할 수 있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MDOP 라이선스가 포함된 VDI Suite 라이선스를 취득하면 모든 MDOP 기능에 대한 사용 권한이 주어집니다. VDI Suite 라이선스 및 MDOP 라이선스가 동시에 적용되는 데스크톱에는 원하는 MDOP 기능을 모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데스크톱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VDI Suite 라이선스와 MDOP 라이선스를 동시에 취득할 수는 있지만 MDOP는 Software Assurance가 있어야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A를 VDI Suite와 묶어서 구매할 수 있습니까? VDI Suite 라이선스와 함께 MDOP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SA가 없어도 MDOP를 설치할 수 있습니까?


VDI Suite 라이선스와 MDOP 라이선스를 동시에 취득하면 모든 MDOP 기능에 대한 사용 권한을 갖지만, 이 경우에도 Windows 데스크톱 운영 체제용 Software Assurance는 필수 항목입니다. 즉, VDI Suite 및 MDOP 라이선스를 할당한 장치에 대해 Software Assurance를 적용해야 합니다. 해당 장치를 Windows VDA로 라이선싱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Windows VDA는 씬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VDI에 어차피 필요한 라이선스입니다.) Windows 데스크톱 운영 체제용 Software Assurance가 이미 적용되고 있는 장치라면 MDOP을 설치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Microsoft VDI를 설치하려면 VDI Suite 외에 Windows Server 라이선스나 Windows Server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선스가 있어야 합니까?


VDI 데스크톱 호스팅 작업만 전적으로 하는 환경에 가장 적합한 가상화 플랫폼은 Microsoft Hyper‐V Server입니다. 반면에 가상 데스크톱 호스팅 외에 기타 서버 워크로드까지 처리해야 하는 환경은 Hyper‐V가 포함된 Widnwos Server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유리합니다. 환경에 따라서는 별도의 윈도우 기반 호스트에서 RD Connection Broker나 RD Gateway와 같은 특정 RDS 구성 요소를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호스트에는 물론 Windows Server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VDI에 포함되지 않은 특수한 공유 Windows 서비스(VDI 사용자 인증용 Active Directory®)를 자체 Windows Server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의 기능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액세스할 때는 원하는 기능에 관계 없이 항상 Windows Server CAL이 필요하며 Microsoft Hyper‐V Server에 액세스할 때는 Windows Server CAL이 필요 없습니다. 항상 정확한 숫자의 Windows Server 운영 체제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VDI Suite 라이선스의 개수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100대의 데스크톱/씬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VDI suite 환경에 액세스하려고 하는데, VM은 200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때 VDI Suite 라이선스는 몇 개가 필요합니까?


VDI Suite 라이선스는 장치별로 하나씩 주어지기 때문에 VDI 환경에 액세스하는 장치와 동일한 수의 VDI Suite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장치 당 몇 개의 VM에 액세스하는가는 필요한 VDI Suite 라이선스의 개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질문의 경우 VDI Suite 라이선스 100개가 필요합니다.


VDI Suite가 Microsoft VDI 솔루션을 라이선싱하는 유일한 수단입니까?


Microsoft는 VDI를 위한 포괄적 인프라 및 관리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선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VDI Suite를 추가로 도입했습니다. 고객들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VDI Suite나 VDI Suite/MDOP를 통하지 않고도 개별 제품 라이선스(System Center, MDOP, RDS 등)를 따로따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VDI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라이선스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필요한 라이선스만 추가로 구매하면 됩니다.


OEM이나 유통업체를 통해 PC를 구매하는 고객은 어떤 방법으로 Microsoft VDI에 대한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습니까?


VDI Suite 라이선스는 일반 볼륨 라이선싱 채널을 통해서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볼륨 라이선싱 고객께서는 Microsoft 영업 담당자에게 자세한 사항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지현 | 과장 | marketing | (주)엠플 I Email: jhkim@impl.co.kr

Phone: 02-501-0223 | Direct: 070-8795-4796 | Mobile: 010-5264-8390 | Fax: 02-6937-0223

Software & Solution www.imp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