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RDP 관리 프로그램 4종 세트

by (주)엠플 2012. 3. 5.

RDP 관리 프로그램 4종 세트

서버를 관리 하는 일을 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서버 댓수가 늘어날 때 마다 일도 늘어나지만 수 없이 늘어 나는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도 골치가 아픕니다. 요즘이야 거의 대부분 RDP(Remote Desktop Protocol)로 서버에 접속 해서 관리 하기 때문에 RDP관리 프로그램도 조금 더 편한 것을 찾게 되는데요. 오늘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RDP 관리 프로그램 4종 세트에 대해서 수박 겉핥기로 알아 보겠습니다.

RDP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NT 4.0 서버의 터미널 서버 에디션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때가 RDP 버전 4.0 입니다. 물론 용어도 RDP라는 용어 보다는 터미널 서비스 였습니다. 이후에 버전이 올라 가고 RDP 5.0이 윈도우 2000 서버에 탑재 되면서부터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됩니다. 현재 RDP 7.0은 윈도우 서버 2008 R2와 윈도우 7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능 또한 미디어 플레이어 리다이렉션이나, 멀티 모니터 지원, 에어로 글래스 지원등과 같이 많은 발전을 하게 됩니다. 어디까지 발전하는지 두고 봅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displaylang=en&FamilyID=4603c621-6de7-4ccb-9f51-d53dc7e48047

clip_image001

서버를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잘 만들어진 RDP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더군다나 썸네일 화면에서도 마우스와 키보드가 작동을 하며 서버를 그룹화 하여 관리하기에 편합니다. 예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만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버전업이 되고 무료 배포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Remote Desktop Manager

http://www.remotedesktopmanager.com/remotedesktopmanager/Home.aspx

clip_image002

썸네일을 지원 하지는 않지만 편리한 몇 가지 Tool이 내장되어 있는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별도 창으로 RDP가 작동 되는 것을 선호 하는 분께 적합.

Remote Desktop Organizer

http://www.appmazing.com/remote-desktop-organizer/

clip_image003

4종 세트 중에 제일 심플한 RDP 관리툴입니다. 탭으로 구분 되는 RDP.

mRemote

http://www.mremote.org/

clip_image004

제일 복잡스러워 보이기는 합니다만 탭기능은 편리한 기능이며(너무 많이 열어 놓으면 이것도 그리 편하지는 않습니다.), 부가적으로 SSH File Transfer 기능도 쓸 만 하고 포트 스캔도 맘에 듭니다. 복잡해 보이는 만큼 그 외에 쓸만한 기능도 많은 관리 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