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Microsoft CAL 개요

by (주)엠플 2015. 6. 3.

사용자 CAL

 

사용자 CAL은 액세스에 사용되는 장치 수에 상관없이 파일 저장이나 인쇄 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서버에 액세스하는 모든 사용자의 CAL을 구매하는 라이선스입니다. 기업 직원이 다수의 장치 또는 알 수 없는 장치를 사용해 기업 네트워크에 로밍 액세스해야 하는 경우, 혹은 기업 사용자 수보다 장치 수가 더 많은 경우에는 사용자 CAL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용자 기반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선스

 

 

 

 

장치 CAL

 

장치 CAL은 서버 액세스를 위한 장치 사용자 수에 상관없이 서버에 액세스하는 모든 장치의 CAL을 구매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업무 교대 등 직원들이 장치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에는 경제적/관리적 측면에서 장치 CAL을 이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장치 기반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선스

 

 

 

External Connectors

 

비즈니스 파트너, 외부 계약직 종사자, 고객 등 외부 사용자에게 기업 내 네트워크 액세스를 허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아래 두 가지 라이선싱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각 외부 사용자를 위한 CAL 취득

· 외부 사용자가 액세스하는 각 서버에 대한 External Connector(EC) 라이선스 취득

 

EC 라이선싱

 

 

외부 사용자란 해당 기업이나 기업 계열사의 직원 및 이와 유사한 인력을 제외한 사용자를 말하며, 호스팅 서비스 이용 고객 또한 여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C 라이선스가 서버에 할당되면, 외부 사용자가 아닌 라이선스 구매 기업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한해 액세스할 수 있는 외부 사용자의 수는 제한되지 않습니다. 외부 사용자가 액세스하는 서버에는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인스턴스 수에 상관없이 각각 하나의 EC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인스턴스"란 설치된 소프트웨어 사본입니다.

 

EC 역시 CAL과 마찬가지로 액세스만 허용하는 것이므로 서버 소프트웨어 인스턴스의 실행 권한을 얻으려면 별도로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합니다. 기업은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외부 사용자를 위해 CAL과 EC 중 어떤 것을 취득할지에 대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CAL이 필요 없는 서버 라이선싱

 

일부 서버 제품은 "코어 단위", "프로세서 단위", 또는 "인스턴스 단위"로 라이선스가 부과 됩니다.

 

 

코어 단위 라이선싱

 

코어 단위 모델에서는, 서버 소프트웨어가 물리적 OSE에서 실행되는 경우 서버의 모든 물리 코어에 대한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합니다. 필요한 코어 라이선스 수를 계산하려면, 먼저 서버에 탑재된 각 프로세서의 전체 물리 코어 수를 센 다음 적정 코어 계수를 곱합니다. 추가로 CAL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코어 단위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경우

 

 

 

프로세서 단위 라이선싱

 

프로세서 단위 모델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서버에 탑재된 각 프로세서 당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합니다. 이 프로세서 라이선스는 LAN 또는 WAN을 통한 내부에서, 혹은 방화벽 외부(인터넷을 통해)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 수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버 라이선스, CAL 또는 인터넷 커넥터 라이선스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의: Windows Server 의 경우는, 프로세서 단위 라이선스를 취득하더라도 CAL이 필요합니다.

 

 

프로세서 단위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