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crosoft 365 활용하기/Exchange Online

[M365] Exchange Online Protection 을 소개합니다

by (주)엠플 2022. 4. 5.

안녕하세요 Microsoft 365 전문 파트너 엠플입니다.

 

오늘은 Exchange Online을 사용할 때 보안에 대한 우려가 있으실텐데요.개인적으로 Microsoft에서 가격책정에 희대의 실수로 보여지는 Exchange Online Protection(EOP)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Microsoft에서 정의한 Exchange Online Protection

Microsoft Exchange Online EOP(보호)는 스팸 및 맬웨어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 클라우드 기반 전자 메일 필터링 서비스로, 메시징 정책 위반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EOP를 사용하면 메시징 환경을 쉽게 관리하고 온 - 프레미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 시의 부담을 대부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Exchange Online Protection 설명

이메일 서버로 설명 드렸던 Exchange Online에 대한 보안을 책임지는 Microsoft사의 이메일 보안 솔루션입니다.

 

1. 보안

맬웨어 방지, 인/아웃바운드 스팸 방지, IP허용 및 차단, 피싱, 스푸핑 방지, 메시지 발송자 차단 및 허용과 같은 보안 관련 기능

그리고 Email 사용 시 메일 흐름 설정 및 모니터링, 사용자 관리까지 Exchange Online Protection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때 왜 Exchange Online Protection이 중요할까요?

위에 있는 정의와 같이 On-premise까지 보안 강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메일을 수신할 때 메일은 우선 EOP에 전달되게 됩니다. 이후 EOP에서 Exchange online 또는 On-premise 메일 서버로 전달됩니다.

아래와 같이 EOP가 실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메일은 EOP에서 차단을 실행하고 안전한 메일만 받게 됩니다.   

 

2. 관리

EOP의 관리 대상이 되는 모든 사용자는 Azure AD에 등록됩니다.

Hybrid AD를 구축한 경우 더욱 편리한 사용자 별, 그룹 별 관리가 가능합니다.

AD에 등록된 사용자가 Azure AD로 등록이 되며, Azure AD에 등록된 사용자가 AD등록이 됩니다.

유저 관리를 Active Directory로 하게 될 경우 인사DB에 사용자를 추가하는 것 만으로 Microsoft 365에 계정이 생성되고 라이선스만 부여하더라도 EOP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의 관리는 https://portal.office.com https://security.microsoft.com/homepage에서 가능합니다.

 

3. 비용

모든 기능이 뛰어나더라도 비용은 기업에서 검토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한번 가격을 알아볼까요?

Cloud Spam filtering solution 150~300만원
Cloud Email Archiving 150~300만원
Cloud Email DLP 150~300만원

 

클라우드형 스팸 메일 필터링 솔루션은 100유저 기준 약 300만원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이외에 Email Archiving, Email DLP 기능이 필요한 경우 비용이 배로 늘어납니다.

 

Exchange Online Protection만 사용할 경우 월에 사용자당 1,100원입니다.

Microsoft 365 Business Basic을 사용할 경우 월에 사용자당 6,000원입니다.

 

Microsoft의 EOP는 이메일 보안에 있어 합리적 그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락처

MPL CLOUD TEAM

CLOUD@impl.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