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Continuous Data Protection - Symantec Backup Exec Continuous Protection Server

by (주)엠플 2010. 8. 27.

CDP(Continuous Data Protection)란? 
Coniuous, 즉, 지속적으로 Data를 보호한다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타 백업 매커니즘입니다.
전통적인 백업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백업하며, 백업 시점에 존재했던 파일만 저장하게 됩니다. 즉, 지속적인 데이터 로깅은 하지않고, 최종적인 결과값만 백업하게 됩니다.
이러한 전통방식의 weak point인 Data Loss를 방지할 수 있는 최적화된 솔루션이 CDP입니다.

EMC, Falconstor, Dell 등 Storage로 시작한 Appliance부터 Software 기반으로 시작한 Symantec까지 많은 CDP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이미 우수성을 인정받은 Backup Exec의 기반위에 Continuous Protection Server를 결합한 새로운 Backup Exec Coninuous Protection Server 2010(CPS)을 소개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Symantec CPS의 아키텍쳐를 통해, 기본모듈을 설명하겠습니다.

1. 사용자가 일상 작업의 일부로 파일 및 폴더를 로컬 파일 서버(비즈니스 서버)에 저장합니다. 비즈니스 서버는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공용 백업 그룹 내에 있습니다.
2. Continuous Protection Server 백업 대상 마법사는 데이터가 백업되는 특정 보호 서버의 특정 디렉터리를 지정합니다. 이 백업 대상 정의에는 데이터 스냅샷을 위한 예약 및 스냅샷 보존을 위한 정책이 포함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서버를 백업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무 데이터는 회계 부서의 서버에, 직원 데이터는 인사 부서의 서버에, 고객 레코드는 영업 부서의 서버에 별도의 대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백업 작업 마법사를 사용하여 하나 이상의 비즈니스 서버에서 보호 서버로 데이터를 백업하는 Continuous Protection Server 백업 작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생성할 때 백업할 데이터 및 백업 작업의 예약을 선택합니다. CPS 백업 작업은 특정 시간(주기적) 또는 파일이 변경될 때마 (지속적) 또는 필요에 따라(필요 시) 실행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가 보호 서버에 백업되는 즉시 해당 데이터의 예약된 스냅샷이 만들어집니다. 그런 다음 데이터가 인덱싱되고 Backup Exec Retrieve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5. 사용자는 Backup Exec Retrieve를 사용하여 워크스테이션에서 특정 파일 및 폴더를 복원합니다. 사용자는 복원할 특정 데이터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하나 이상의 비즈니스 서버에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경우 백업된 데이터를 보호 서버에서 비즈니스 서버로 신속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7. 데이터를 보호 서버에 백업한 후 Backup Exec에 데이터를 백업하여 장시간 저장할 수 있는 테이프 또는 디스크에 아카이브할 수 있습니다.
8. 보호 서버에서 시스템 오류나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경우 Backup Exec은 데이터를 보호서버 또는 비즈니스 서버로 신속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9. Backup Exec SmartLink 구성 요소를 사용하면 Backup Exec 작업 로그 및 알림에서 Continuous Protection Server 백업 작업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으로 관리자는 Backup Exec 백업 작업 이전 또는 작업 중에 Continuous Protection Server 작업의 품질 및 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S의 기능 및 장점
1. 지속적인 데이터 보호: CPS는 네트워크(LAN 또는 WAN)에 파일을 백업하고 대기 시간 없이 즉시 보호 서버에 파일을 씁니다. CPS로 보호되는 서버에서는 증분 또는 차등 백업을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조직의 정보를 보호하는 동시에 높은 생산성을 유지합니다.
2. 바이트 수준 보호: 변경된 데이터만 캡처되고 보호됩니다. 이와 같은 세밀한(또는 바이트 수준) 보호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는 데이터 양을 줄여 효율성을 증가시킵니다.
3. Backup Exec Retrieve: Backup Exec Retrieve를 사용하면 시스템 관리자의 도움 없이 워크스테이션 사용자가 CPS로 백업된 파일을 찾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워크스테이션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워크스테이션에 Continuous Protection Server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4. 전체 시스템 복원: 시스템 파일을 포함한 전체 서버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공격과 같이 시스템 전체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비즈니스 서버(원본)를 이전 상태로 빨리 복원할 수 있습니다.
5. 동시 백업: 여러 파일 서버를 한 번에 지속적으로 단일 보호 서버에 백업할 수 있는 다중 스트리밍을 제공합니다.
6. 관리 콘솔: 관리 콘솔을 사용하여 백업 대상을 정의하고, 작업을 사용자 정의하고, 상태를 보고, 발생한 문제점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7. 지정 시점 스냅샷: CPS는 VSS(Volume Shadow Copy Service) 스냅샷을 활용하여 파일 버전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나 관리자가 문서의 이전 버전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설정은 관리자에게 스냅샷 관리 및 유지에 있어 더욱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8. Symantec Backup Exec과 SmartLink로 연결: 기존 Symantec Backup Exec 사용자가 Backup Exec 관리 콘솔 내에서 일부 CPS 작업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PS 백업 작업에 대한 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 저장을 위해 Backup Exec을 사용하여 디스크 기반 백업을 테이프로 옮길 수 있습니다.
9. 유연한 백업 옵션: 필요한 특정 데이터만 백업합니다. 복구해야 할 정보만 백업하여 시스템 리소스를 절약합니다.
10. 사용자 정의 백업 예약: 필요 시 파일을 백업하거나 주기 및 연속 백업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예약합니다.
11. 대역폭 조절: 관리자는 지속적인 데이터 보호 작업에 사용될 최대 대역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2. 열린 파일 보호: Continuous Protection Server는 지속적인 보호 중 열린 파일을 보호합니다.
13. 사용자 정의 보존 속성: 보존 속성은 디스크에 일, 주 또는 월 간격 백업의 보존 기간을 정의합니다.
14. 자동 작업 재시작: 끊긴 연결이 복원되면 관리자의 작업 없이 지속적인 보호 작업을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15. 강제 설치: Continuous Protection Agent를 중앙 콘솔에서 원격 서버로 강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보호가 설치 중이거나 수행 중인 사무실 등의 위치에서는 IT 리소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16. 검색: 직관적인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 이름, 수정일, 특정 파일 유형 또는 파일 크기로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17. 확장 가능한 보호 범위: 현재 네트워크에 있는 원본 뿐만 아니라 백업 그룹에 추가되는 새 서버의 정보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18. 시스템 상태 백업: Continuous Protection Server는 시스템 상태 정보를 캡쳐하여 서버 구성 정보를 복구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입니다.
19. Symantec LiveUpdate: Symantec LiveUpdate를 사용하여 주기적인 제품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20. 64비트 기본 지원: 비즈니스 및 보호 서버용 64비트 기본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21. IPv6 지원: IPv6(Internet Protocol 6)을 지원합니다.
22. 설정 유틸리티: 사용자 구성 가능한 레지스트리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설정 유틸리티를 포함합니다.
23. Exchange의 지속적인 보호: Backup Exec에 대한 Microsoft Exchange 서버의 지속적인 보호를 지원합니다.

Continuous Management Service 및 보호 서버의 시스템 요구 사항

구성 요소  요구 사항
지원되는 운영체제 Continuous Management Service 및 보호 서버는 다음 운영 체제에서 지원됩니다.
■ MicrosoftWindowsServer 2003 x64 Edition
■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R2 포함, Data Center 제외) 서비스 팩 1
■ Microsoft Windows Server 2003, Small Business Server 서비스 팩 1
■ Microsoft Windows Storage Server 2003 서비스 팩 1
■ Microsoft Windows Server 2008 및 Windows Server 2008 R2(Windows Server Core 포함)
RAM 512MB, 1GB 권장
디스크 공간: Continuous Protection Server 소프트웨어 58MB
디스크 공간: 로그 및 알림 100MB
디스크 공간: 인덱싱 구성 요소 필요에 따라 1GB 이상
볼륨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보호 서버에 다음과 같은 별도 볼륨이 적어도 네 개 이상 있어야 합니다.
■ 시스템 볼륨
■ 저널 볼륨
■ 백업 대상 볼륨
■ 백업 대상의 스냅샷 저장 볼륨
UPS 배터리 백업 전원과 같은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권장
유틸리티 MDAC(Microsoft Data Access Components) 버전 2.5 이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