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Cloud Computing with Microsoft: Part 1

by (주)엠플 2011. 2. 25.
  • Part 1: What Is Service
  • Part 2: What Is Cloud
  • Part 3: Windows Azure Computing Model
  • Part 4: Fabric Controller and ApFabric
  • Part 5: Publishing Windows Azure Application to Public Cloud
  • Part 6: Building Private Cloud of IaaS 

What is Service

Cloud Computing에서 서비스라는 말은 흔히 리소스 딜리버리 또는 리소스 유용성을 말한다.

예를 들어, Windows machine에서 핵심적인 서비스는 적합한 사용자인지를 증명하고 그 사용자가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업무시스템에 연결시켜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원하는 리소스를 전달하는 것이다.

 

클라우드에서 제시하는 On-demand는 리소스가 얼마나 알기 쉽게 만들어졌는지를 말하는 것이며,그 리소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컴퓨팅 용량은 요구에 맞춰 다이나믹하게 조절이 가능하다. , 컴퓨팅 용량에 따라 접근하는 사용자들을 쉽게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도 있다. On-demand의 비즈니스 모델은 사용자가 이용한만큼만 사용료를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용자들이 여러 자원을 얼마나 많이 얼마나 빈번하게 접근하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자원을 분배하는 관리상의 운용수칙이 필요하다. 이러한 운용수칙을 기준으로 사용자와 업체(Provider)간에 합의하고 계약된 서비스 등급이 필요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클라우드를 통한 서비스 딜리버리는 컴퓨팅 자원의 유용성, 가용성 그리고 사용자의 요구에 대응할 있어야 한다.

  

Characteristics of Cloud Computing

Cloud Database, Networking, Security, Collaboration, Portal, Workspace 등의 IT 용어들과 유사하다. 인터넷을 통해 당신네 회사의 Application을 접근하는 것이 Cloud computing인가? VPN을 통해 사용인가를 받고 사설망에 접근하는 것이 Private Cloud인가? Cloud Computing은 원격접속만 가능하면 되는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사소하고 가볍게 보일지 모르지만, 아직까지 애매모호하고 확실히 정립되지 않았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Cloud utility computing, high speed grid, virtualization, automatic configuration, deployment, on-demand, remote processing, combination 등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반면 일반적인 사용자 관점에서 Cloud는 단순히 인터넷을 통해 Service Provider가 제공하는 네트워크 리소스에 접근하는 것뿐이다. Public 또는 Private Cloud, 두가지 방식 모두에서 컴퓨팅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다음과 같이 특징별로 구분된다.
On-demand self-service
Ubiquitous network access
Location independent resource pooling
Rapid elasticity
Measured service with pay per use

Delivery Model
에 따라, 이러한 특징들은 다른 서비스군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On-demand Self-ServiceSaaS에서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고, PaaS에서는 Application을 배정할 수 있으며, IaaS에서는 Virtual Machine에 계정정보에 맞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섹션을 통해 명확한 개념을 못 잡더라도 Cloud에서 Service의 역할 및 범위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