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

Cloud Services

by (주)엠플 2021. 6. 17.

Cloud Services 란?

-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클라우드”)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석, 인텔리전스    등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사용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므로, 운영 비용을 낮추고 인프라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요구 사항의 변화에 따라 규모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Cloud Services 장점

비용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하드웨어(서버, 랙, 네트워크 장비 등), 전원 및 냉각에 사용되는 상시 대기 전기세, 인프라 관리를 위한 IT 전문가 비용 등의 비용이 절감되며 사용한 만큼만 IT 비용을 지불하기에 초기 구축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속도

클라우드 서비스을 사용하면 자리에서 인터넷을 통해 클릭만으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On-Premise 서버를 도입 시 서버가 배송되는 시간 및 구축하는데 들었던 시간이 절감되고, 서비스 제공 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확장성

확장성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지는 큰 이점 중 하나입니다. 필요에 따라 국내가 아닌 해외에 서버를 구축할 수 있고, 서비스 규모의 확대/축소에 맞게 서버 리소스(CPU, Memory, Storage 등...)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안정성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클라우드 공급자 네트워크의 물리적으로 분리된 데이터센터(리전)에 데이터를 미러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백업, 재해 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더 쉽게 제공하며 주요 클라우드 공급자는 100%에서 99.98%의 가용성을 보장하고 있다.

 

보안

대부분의 클라우드 사업자가 최신 소프트웨어 보안 기술뿐만 아니라 물리적으로 분리된 상호 보완용 데이터센터(리전)을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방화벽 등 최신 하드웨어 보안 기술을 자사의 서비스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형식

IAAS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범주입니다. IaaS를 사용할 경우 클라우드 공급자로부터 종량제 방식으로 

서버와 VM(가상 머신), 스토리지, 네트워크, 운영 체제 등의 IT 인프라를 대여합니다.

- 서비스 예시 : Amazon Web Service(AWS), Microsoft Azure, DigitalOcean, Google Compute Engine(GCE)

 

 

PAAS

PaaS(Platform-as-a-Service)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제공 및 관리하기 위한 주문형 환경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PaaS는 개발자가 개발에 필요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인프라를 설정하거나 관리할 필요 없이 더 쉽고 빠르게 웹앱이나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 서비스 예시 : AWS Elastic Beanstalk, Windows Azure, Heroku, Google App Engine

 

SAAS

SaaS(Software-as-a-Service)는 인터넷을 통해 주문형과 일반적인 구독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SaaS를 사용할 경우 클라우드 공급자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기본 인프라를 호스트하고 관리하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보안 패치와 같은 유지 관리를 처리합니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휴대폰, 태블릿 또는 PC에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합니다.

- 서비스 예시 : Microsoft 365, Google Apps, Dropbox, Salesforce, WhaTap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 Azure Service 상태 확인  (0) 2021.11.23
Onpremise Server Cloud DR 구성 아키텍처  (0) 2021.06.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