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시만텍 Backup Exec-데이터 중복제거 기술

by (주)엠플 2012. 3. 5.

데이타 백업솔루션 중에 고려해야 하는 주요항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대부분의 SE 담당자들은 데이터 중복제거를 우선순위로 뽑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들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저장 관리할 것인가라는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데이터 보관 및 관리에 투입되는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비용을 절감,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뿐만 아니라 e-디스커버리 법안 등 관련 법 제도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국가적인 재고를 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이 때문에 각 기업들은 기존과는 다른 데이터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 적용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중복제거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중복제거솔루션은 값비싼 어플라이언스(스토리지)가 대부분입니다. 어플라이언스 기반의 대표적인 업체로는 EMC, HP, 넷앱 등이 있구요.

그래서 이번 블로그에서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강력한 중복제거솔루션인 시만텍 Backup Exec을 소개 드립니다.

열마디 말보다는 실질적인 BMT 결과로, 시만텍 중복제거를 평가해보겠습니다.
 

BMT 시나리오는..

1.     백업할 실제데이타 크기: 46GB

2.     백업정책

A.     증분백업: 매일(~)

B.      풀백업: 일요일

3.     백업기간: 4

4.     매일 증가되는 데이터 증분양은 전체데이타의 7%로 가정함

 

위와 같은 BMT 시나리오에서 데이터 중복제거를 하게 되면..

199GB가 중복된 데이터로 실제백업은 15GB만 스토리지에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199GB는 쓸모없는 데이터로써 백업을 받을 필요가 없다라는 뜻이지요..

 


시만텍 Backup Exec
의 중복제거 기술은 클라이언트 소스 또는 미디어서버에서도 중복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중복제거 전문툴인 EMC 아바마는 클라이언트 소스기반에서만 중복제거를 지원합니다. 중복제거를 하게 되면 클라이언트 리소스를 점유하는데요.

미션크리티컬한 서버일 경우, 클라이언트 소스기반으로 중복제거를 할 경우, 서버에 부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필드에서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Backup Exec은 크리티컬하지 않은 파일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 서버에서, 크리티컬한 Database Server에서는 미디어 서버에서 중복제거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