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Acrobat을 서버용도로 사용할 경우, 적합한 라이선스 가이드

by (주)엠플 2013. 11. 14.

기업에서 Acrobat 라이선스 구매비용 절감을 위해, Acrobat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사용자 A B의 컴퓨터에서 작성된 문서를 정품 Acrobat 프로그램이 설치된 사용자 C의 컴퓨터로 전달하여 PDF파일로 변환하고 변환된 문서를 이메일 또는 사내 공유서버 등을 통해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Adobe EULA(End User License Agreement)에서는 불법사용자로 판단하고 저작권 침해신고를 할 수 있으니 Acrobat 사용에 좀 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Acrobat 정품을 보유하지 않은 사용자(#2~#6)가 작성한 문서를 Acrobat 정품을 보유한 사용자(#1)에게 PDF로 변환을 요청하여 변환된 문서를 전달받아 사용할 경우, 필요한 정품라이선스는 1개가 아닌 6개가 필요하게 됩니다.

 

위의 불법판단은 Adobe EULA (2.3. 서버 사용) 조항을 근거로 합니다.

2.3 서버 사용. 사용자는 동일한 내부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개인 용도로 사용할 목적으로만 사용자의 내부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 파일 서버(들)에 이 소프트웨어의 허락된 수의 사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커뮤터 파일 서버(들)에 설치된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총 사용자 수(동시 사용자 수가 아닙니다)는 허락된 수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그 예로서 위의 내용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설치 또는 액세스(직접 또는 명령, 데이터 또는 지시에 따른 액세스)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즉, 직접적으로 또는 명령, 데이터 또는 지시 사항을 통하여, (ⅰ)사용자의 내부 네트워크가 아닌 다른 컴퓨터로/로부터의, (ⅱ)인터넷 또는 웹 호스팅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ⅲ)Adobe의 유효한 사용권을 통하여 이 소프트웨어 사본을 사용하도록 허락되지 않은 사용자에 의한, (ⅳ)허락된 수 이상의 사용자가 접근가능한 시스템, 워크플로우 또는 서비스의 구성요소로의, 또는 (ⅴ)개인 용도 이외의 운용(예컨대 자동 서버 프로세싱)을 위한 이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금지되며 또한 여기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