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엠플)Autodesk License 관리자 참고사항

by (주)엠플 2013. 10. 22.

엠플입니다.

 

이번 분기부터 엠플(MicroPlus) Autodesk 공인파트너로 등록되었습니다.

 

파트너쉽 없이 고객사의 이슈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으나 문제 해결시 파트너 레벨이 필요하여 이번에 등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들의 Autodesk License 이슈에 대해 고객의 입장에서 해결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Autodesk의 영업전략은 결론적으로 많은 법무대리인 선정을 통한 SAM 요청입니다.

이러한 절차 진행에 대해 기업에서는 많은 혼란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는 진행되는 모든 절차에 따른 공문 및 세부 내용입니다. 미리 내용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utodesk에서 진행하는 SAM은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되어 집니다.

 

1.    Software Asset Management(SAM)?

엔드유저가 Autodesk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계약을 충실히 준수하는지 오토데스크에서 지정한 대리인이 엔드유저를 내방하여

사용자PC에 불법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는지 감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2.    SAM 진행단계

A.     법무대리인을 통해 SAM을 요청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합니다.

B.      법무대리인이 유선상으로 내용증명에 대해 설명하고 감사일정을 요청합니다.

C.      감사일정에 맞춰 감사를 실행하는 대리인이 내방하여 Autodesk제품을 사용하는 PC를 전수 조사합니다.

D.     감사가 완료되면 감사 리포트를 전달하며, 그 리포트에 따라 불법으로 판정된 제품에 대해 구매를 해야 합니다.

E.      엔드유저가 구매를 완료하여, 법무대리인에 구매사실을 통보하면 SAM은 종료됩니다.

 

3.    감사근거: 오토데스크 라이선스 계약의 9.7항에 의거하여 엔드유저에 감사를 요청합니다.

(아래; SAM공문 일부내용)

 

 

4.    불법사용자 판단기준: 사용자 PC를 감사할 때, 불법사용자라고 판단하는 기준중 특이한 사항입니다.

A.     버전차이: 서브스크립션 계약 없이, 구매한 버전보다 하위버전 또는 상위버전을 사용했을 경우

B.      Crack 보유: 크랙파일로 AutoCAD를 설치를 하지 않았어도 사용자PC에서 크랙파일이 발견될 경우

C.      Overseas use: 서브스크립션 계약 없이, 해외출장중인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경우

D.     Formatted PC: 실사공문을 받은 이후에 PC를 포맷했을 경우

 

5.    감사비용 청구: 불법상용으로 판정된 라이선스 이외에도 감사비용도 지불해야 합니다.(아래; SAM 담당업체 비용 상세 내역 일부내용) 

 

6.    감사거부: 오토데스크에서 요청하는 감사를 거부할 경우에는 2가지 방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A.     라이선스 사용권한 소멸: 정식으로 구매한 라이선스를 사용할 권리를 박탈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실사거부시 발송 공문 일부내용)

 

B.      /경찰 단속: 오토데스크에서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SPC)를 통해 고소를 당할 수 있습니다

 

Autodesk는 법무대리인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사항을 사용권조항에 입각하여 요청 할수 잇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은 무조건 요구조건을 따르시기 보다는 고객사의 상황에 맞추어 방향을 잡으셔야 합니다.

 

고객사의 응대 방향에 따른 결과물들도 모두 정의 되어 있으니 엠플의 AM과 논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엠플 마케팅(marketing@impl.co.kr)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899-17 2 | Phone: 02 501 0223 | Fax: 02 6937 0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