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마이크로소프트 Lync를 이용한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시 필요한 라이선스 및 장비 가이드

by (주)엠플 2013. 12. 9.

마이크로소프트 Lync를 이용한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시 필요한 라이선스 및 장비 가이드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채팅(메신저), Voice Call, 화상통화 등 Unified Communication Platform 입니다.

이런한 UC Platform인 Lync를 이용하여, 화상회의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구축에 필요한 라이선스 및 장비스펙을 가이드합니다.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본사회의실과 지사(계열사)간의 화상회의를 구축하기 위함입니다.

본사 회의실에서 회의가 주최되며, 지사의 지사장들이 데스크탑을 통해 본사 회의에 참석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대략적인 구성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사에 Lync 서버를 구축하고 지사는 인터넷을 통해 본사 회의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지사 사용자들이 접속하기 위해 DMZ에 Edge서버를 구성하는 것을 권장하므로 서버구성은 내부서버와 Edge(DMZ)서버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서버는 내부(Internal)와 Edge(DMZ)으로 각각 Hyper-V로 구성을 하며, 권장하드웨어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분류

물리서버 1(for Internal)

물리서버 2(for DMZ)

서버이름

  Hyper-V Host   Hyper-V Host

서버역할

  Lync Standard Edition   Lync Edge
  Office Web Apps   Reverse Proxy

설명

  Lync 내부 서비스   Lync 외부 서비스
  프리젠테이션(PPT) 서비스

하드웨어 사양

  CPU: 4 Core x 2EA

  CPU: 6 Core x 1EA

  Memory: 22GB   Memory: 14GB
  Disk: SAS 146GB x 6EA

  Disk: SAS 146GB x 6EA

 

화상회의에 필요한 Lync 라이선스는 크게 3가지 타입의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1. Lync Application: PC에 설치할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2. Lync Server License: 배포서비스 및 중앙관리 서버소프트웨어입니다.

A.     외부 또는 모바일에서 접속하는 경우 Edge서버 또는 SSL VPN이 필요합니다.

B.     Edge서버를 구축할 경우는 별도 서버라이선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3. Lync CAL(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선스): Lync Server 2013 서비스에 액세스하려면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Lync Server에는세 가지 CAL이 제공되며, 화상회의 필요한 CAL은 Lync Standard CAL 및 Lync Enterprise CAL이 필요합니다.

A.     Lync Standard CAL(메신저, 현재 상태, 일대일 오디오 및 비디오 제공, Skype 연결)

B.     Lync Enterprise CAL(모임 제공 - 오디오, 비디오, 웹 회의)

C.     Lync Plus CAL(Enterprise Voice 기능 및 IP PBX 연동 지원)

D.     , Enterprise CAL Plus CAL은 기본적으로 Standard CAL을 구매후에 추가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본사 회의실에 설치할 화상회의 카메라는 Polycom장비를 추천하며, Lync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당 제품은 6분할 화면을 제공하며, 선명도면에서도 굉장히 뛰어 납니다.

 

 아래 화면은 실제 화상회의 화면입니다.

 상부 4명은(왼쪽부터)은 데스크탑을 통해 접속한 사용자이며, 상부 오른쪽 작은 화면은 본사 회의실에서 발언을 하는 화자를 보여줍니다.

 하부 6개의 분할화면은 본사회의실을 파노라마 화면으로 비춰주는 화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