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마이크로소프트 라이선스 QnA

by (주)엠플 2013. 10. 4.

Q: Windows 7 Home Premium을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되는 Windows Vista, Windows 7 등의 Operating System 중 Home 계열 제품은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기능이 지원되도록 제작된 제품이지만, 라이선스에 있어 장소적인 제약은 없습니다.

즉, 고객님께서 Windows Home 계열을 정품으로 구입하셨다면 사업장(회사)에서 사용하시더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기업용 볼륨라이선스 중 Windows는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제공이 되며, 이를 구입 및 설치하기 위해서는 Windows XP Professional 또는 Windows Vista Business와 같은 적격 하위 O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Windows XP Home 또는 Windows Vista Home Premium은 적격 하위 OS가 아니기 때문에 볼륨라이선스 계약이 되지 않습니다.

 

Q: 사용 중인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Windows 7 COEM(DSP) 제품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일부 하드웨어와 함께 Windows 7 COEM(DSP)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까?

Windows 판매 형태 중 하나인 COEM(DSP) 제품은 반드시 완제품 PC와 함께 사전 설치된 상태로 시스템 빌더 업체를 통해 구입하셔야 하며, 일부 하드웨어 부품과 함께 구입하는 경우에는 사용권에 맞지 않습니다.

 

Q: 조립 컴퓨터와 함께 Windows COEM(DSP)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던 중 PC의 부품을 변경할 경우 Windows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조립 PC에 사전 설치되어 제공되는 Windows COEM(DSP) 제품은 최초에 함께 구입한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PC를 교체하신다면 해당 Windows는 더 이상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여기서 PC 교체란 일반적인 하드웨어(HDD, RAM, Sound Card 등)의 교체나 업그레이드가 아닌 동일한 컴퓨터라고 보기 어려운 시스템의 변경인 메인보드, 또는 컴퓨터 자체를 교체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컴퓨터 및 메인보드만 변경되지 않을 경우 CPU, HDD,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 여러 부품이 변경되어도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Windows 제품의 양도 양수 절차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소매 패키지 제품(FPP, Full Package Product): 제품 박스에 부착된 정품인증스티커(COA)가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권을 증빙하기 때문에 박스를 비롯한 내부 구성품을 모두 함께 양도 양수가 되어야 합니다.

- ESD 제품(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소매 패키지 제품과 동일한 라이선스로 MICROSOFT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EULA)에 따라 양도 양수가 가능하나, 양도 양수에 대한 사항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규정하지 않고 양도인과 양수인 양자 간의 합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남겨 놓아야 합니다. 또한 어떤 경우라도 동시 사용은 되지 않습니다.

- OEM/COEM(DSP) 제품: 최초 설치되어 함께 제공받은 PC에 사용권이 귀속되며, 양도 양수 시에도 해당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PC와 함께 양도 양수가 되어야 합니다.

- 볼륨라이선스 제품: Open 계약의 경우 양도 양수와 관련된 서류 작성 후 마이크로소프트 담당자에게 발송하시면 양수 양도 절차가 진행됩니다. 필요한 서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전화: 1577-9700 ARS 8번)를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Open을 제외한 OV, Select, EA 계약 등은 최초 계약을 진행했던 판매처를 통해 양도 양수 절차가 진행되므로 해당 판매처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Office Home & Business 2010을 구입하려고 하는데 PKC라는 제품이 박스 포장된 소매 패키지 제품(FPP, Full Package Product) 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Office 2010은 구입 방법에 따라 설치 가능한 PC의 수량 및 이동 설치에 대한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구입 방법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Office 2010의 판매 형태 중 하나인 PKC(Product Key Card)는 제품 키만 제공되는 제품으로 브랜드 PC에 사전 설치되어 있거나,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Office 이미지에 해당 제품 키를 입력하여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최초 설치된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PC를 교체하신다면 해당 PKC는 더 이상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여기서 PC 교체란 일반적인 하드웨어(HDD, RAM, Sound Card 등)의 교체나 업그레이드가 아닌 동일한 컴퓨터라고 보기 어려운 시스템의 변경인 메인보드, 또는 컴퓨터 자체를 교체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컴퓨터 및 메인보드만 변경되지 않을 경우 CPU, HDD,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 여러 부품이 변경되어도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회사에서 볼륨라이선스로 계약한 제품을 파견 나간 다른 회사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까?

지분 관계가 있는 계열사가 아닌 다른 회사일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A회사 직원이 B회사에 파견되어 B회사의 업무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B회사에서는 해당 파견 직원에 대한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Q: Small Business Server을 볼륨라이선스로 구입했는데 VLSC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 및 제품 키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Small Business Server을 볼륨라이선스로 구입하신 경우 다른 제품과는 달리 설치 미디어에 제품 키가 함께 기재되어 제공됩니다.

즉 VLSC 사이트에서는 확인이 어려우며 설치 미디어와 함께 제공된 제품 키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Small Business Server 설치 미디어는 VLSC 사이트를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