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구글 OTP (Google OTP) [Solution Review - 2Factor인증솔루션]

by (주)엠플 2015. 5. 19.

Google OTP

- 개요

 

구글 OTP는 일회성 번호를 뜻하는 것으로 은행의 인터넷 뱅킹의 보안카드와 달리 시간에 따라서 수시로 변동이 되는 숫자로 인터넷 브라우저나 smartphone app에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할 때 만약 사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해킹으로 노출이 되어도 OTP 번호를 모르면 사용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 만든 앱 입니다.

Android, iPhone 또는 Blackberry등 현재 시중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모바일 OS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Google OTP는 동일한 스마트폰에서 여러 개의 계정을 위한 코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계정마다 다른 보안 키가 있어야 하며, 보안 키는 설정 절차를 거쳐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되는 계정에 대해 동일한 Google OTP 앱을 사용하여 설정 절차를 반복합니다.

 

- 설치과정

 

Google OTP - IPhone의 설치 과정입니다.

 

 

앱스토어에서 해당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어플의 이름은 Google Authenticator입니다.

 

 

설치한 어플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뜨고 ‘설정 시작하기’를 누르면 다음 화면이 됩니다.

 

‘계정입력’과 ‘키’가 있는데 여기서 ‘키’는 기존 비밀번호가 아닌 2단계 인증 비밀번호(OTP)입니다.

 

‘키를 얻기 위해서는 구글 홈페이지 설정에서 2단계 인증을 해주어야 합니다.

 

2단계 구글 인증 페이지

 

 

위 링크를 눌러 따라가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설정 시작’을 누른 후 기존 ID/PW로 로그인을 하면 2단계 인증을 위한 휴대전화 번호 설정이 나오고, 휴대전화 번호를 설정하고 나면 SMS인증을 합니다.

 

 

인증을 거치고 나면 2단계 인증 설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그 후 ‘앱 비밀번호’ 카테고리를 찾아가보면

 

 

이런 화면이 나오고 어플을 설치한 IPHONE을 선택한 후 ‘생성’을 누릅니다.

 

 

생성을 하고 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고 설명에 따라 설정을 하면 iphone의 Google 계정 2단계 인증 설정이 완료 됩니다.

 

이후 아까 설치한 어플에 들어가보면

 

 

2단계 인증 설정을 완료한 Google 계정에 무작위로 6개의 숫자가 OTP로 설정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설치과정은 Iphone의 것으로 Android, Blackberry에도 전용 앱이 있으며 설치과정은 대동소이 합니다.

 

Google OTP 설치에 관한 링크입니다.

- https://support.google.com/accounts/answer/1066447?hl=ko

 

 

 

댓글